공유하기
본문 바로가기

"CXL관련주" Top 7, 당장 내일 급등하니 꽉 잡으세요.

by 오늘돈내일돈 2024. 1. 15.
🎉 안녕하세요~~!!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돈내일돈 버는 하루가 되길바라며,
끝까지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오늘 '돈' 내일 '돈' 버는 하루가 되길 바라며 돈 복사가 가능한 테마주에 대해 알려주는 "CXL 관련주"를 정리하겠다. 눈 크게 뜨고 끝까지 읽으면 월 1천만 원 수익 가능하니 꼭 좋은 정보들 알아가길 바란다.

CXL 관련주

목차

빠르게 훑어보기

    CXL 관련주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CXL이 이슈인 이유는 삼성전자의 영향이 크다. 삼성전자가 차세대 D램을 개발에 필수이자 최신 기술인 CXL개발에 관한 상표 출원을 했기 때문이다.
     
    현재 메모리 반도체 기술로는 방대한 분량의 데이터처리를 할 수가 없다. 그 이유는 처리 용량과 대역폭을 무한정 늘리지 못하기 때문. 그렇다고 메모리를 더 많이 넣어서 용량을 늘리자니 개발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이 필요한 셈인데 그 기술이 바로 CXL이다.
     
    CXL은 기존 D램을 그대로 사용하지만 확장성에서 기존 D램과 차이가 있다. 확장성을 더욱 높여서 메모리의 용량을 늘릴 수 있는 기술이라 CXL이 적용된 D램을 사용하게 되면 기존의 D램보다 처리가능한 용량이 10배 이상 증가한다. 이 기술은 방대한 양을 학습하고 처리해야만 하는 AI기술에 필수적인 요소로 꼽힌다.

    코스피 CXL 관련주

    < KOSPI >
    종목 전문가의 분석 급등의 이유
    코리아써키트 리포트 확인 호재 확인
    기업분석

    코리아써키트

    북미 고객사는 태블릿 PC에 OLED 패널을 채택하고, 동사는 해당 제품용 HDI를 공급할 것으로 전망. 2024년 최종 고객사는 태블릿 PC에 11인치 및 13인치 OLED 패널을 순차적으로 채택할 전망이며, 동사는 1개 모델에 OLED용 HDI를 공급할 것으로 전 망. 향후 모델 증가에 따라 연간 1,000억 원~1,500억 원 수준의 실적개선 효과가 나타 날 것으로 추정. 신규제품 관련 고객사를 확보함에 따라 실적 하방을 지지해 줄 것으로 판단하며, 휴대폰 수요 및 통신용 FC-BGA 가동률 회복이 기대되는 2024년 하반 기애는 실적 개선이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

    코스닥 CXL 관련주

    < KOSDAQ >
    종목 전문가의 분석 급등의 이유
    네오셈 리포트 확인 호재 확인
    엑시콘 리포트 확인 호재 확인
    퀄리타스반도체 리포트 확인 호재 확인
    오킨스전자 리포트 확인 호재 확인
    파두 리포트 확인 호재 확인
    티엘비 리포트 확인 호재 확인
    기업분석

    네오셈

    동사의 현주가는 2023F PER 32.9x로 Historical PER Band 상단에 위치해 있다. 국내 후공정 테스터 업체 대비 높은 수준이며 해외 테스터 업체인 Teradyne, Advantest와 유사한 수준이다. 2024년 반도체 업황 반등과 함께 Gen5 SSD 테스터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자동화장비로의 신규 장비군 확대로 인한 2024년 실적 기대감이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라 판단한다. Gen5 SSD 테스터와 자동화장비 모두 시장 침투 초기 구간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향후 실 적 성장에 따른 Valuation 부담은 점진적으로 완화될 전망이다.
     
    동사의 리스크 요인은 반도체 업황 반등 지연이다. 시장은 하반기 반도체 업황 반등에 대해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 고 업황이 개선된다면 공급을 축소시키고 있는 반도체 업체들도 2024년 수요 대응을 위해 투자를 재개할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글로벌 경기 침체가 심할 경우 시장에서 기대하고 있는 중화권 모바일의 수요 회복, Data Center 고객의 투자 재개 등의 수요 회복도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결국 투자 재개 시점은 업황 개선 시기와 연결되기 때 문에 업황 개선의 속도가 시장의 예상보다 늦어질 경우 반도체 CAPA 투자 역시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Gen5 SSD 테스터의 경우 신규 CPU 출시 지연과 데이터 센터 투자 둔화로 Gen4에서의 전환이 예상보다 늦은 상황이다. 따라서 업황 반등 지연은 동사를 포함한 장비 업체에 악재가 될 요인이다.

    엑시콘

    메모리 반도체 업황이 전체적으로 유의미하게 턴어라운드 하고 나서야 엑시콘, 네오셈, 디아이, 테크 윙, 제이티 등의 테스터/보조장비 공급사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엑시콘의 경우 에는 상대적으로 PER 밸류에이션 저평가 국면을 빠르게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DR5 전환에 따른 수혜가 2023년 및 2024년에도 지속된다는 점, 비메모리 테스트 장비 사업의 매출 시현 가시성이 높아졌다는 점 때문이다. 반도체 장비를 공급하는 상장기업 중에 비메모리 반도체 고객사향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기업의 경우 업계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PER 밸류에이션을 인정받아왔다는 점을 감 안 하면, 엑시콘의 전사 매출 중에 비메모리 테스트 장비 매출 비중이 증가하는 것이 엑시콘의 PER 밸류에이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엑시콘의 주요 고객사가 삼성전자인데, 삼성전자의 설비 투자 규모와 엑시콘의 실적 사이의 연관성을 정확하게 추정하기가 어렵다는 점은 애널리스트의 관점에서 난제이다. 부정적인 관점으로 생각해 보면, 엑시콘의 가장 큰 리스크는 단일 고객사 리스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미중 무역분쟁 이후 단일 고객사 리스크의 크기는 작아졌다고 판단된다. 중국 반도체 기업은 미국산 장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자국 기업의 장비나 한국산 장비를 사용하려고 하며, 한국 반도체 기업은 미국산/일본산 장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국산화된 장비, 국산화된 소모품을 더욱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한마디로 무역 분쟁 이후에 반도체 장비 업계에서 전면적인 밸류 체인의 개편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 덕분에 오랜 기간 동안 국산화가 더딘 분야에서의 국산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삼성전자가 10년 이상 일본과 미국에서 고가(1대당 수십억 원 내외)의 비메모리 반도체 테스트 장비를 대량으로 구매하여 Driver Integrated Circuit과 CMOS Image Sensor를 양산하는 데 적용해 왔다는 점은 감안하면 삼성전자의 비메모리 반도체 테스트 장비 국산화 의지는 분명히 클 것으로 판단된다. 엑시콘이 2013년부터 점차적으로 연구, 개발을 진행한 이후 2023년 하반기 기준으로 종전 대비 매출 시현 가시성이 높아졌다는 점을 고려하면, 비매 모리 반도체 테스트 장비 국산화에 따른 수혜가 단일 고객사 리스크를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퀄리타스반도체

    초고속 인터커넥트를 위한 반도체 회로는 반도체 IP 시장에서 고속 인터페이스 IP 혹은 SERDES IP로 분류되는 하나의 주요 카테고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SERDES란 여러 비트를 한 비트로 묶어주는 기술인 SERializer와 한 비트를 여러 비트로 풀어주는 기술인 DE-Serializer의 합성어입니다. SERDES 회로는 SoC 내부에서 저속의 클럭에 동기화된 병렬 데이터들을 다수 모아서 고속의 데이터로 직렬화(SERialize)하여 전송한 뒤, 병렬화(DE-Serialize)하여 다시 SoC내부의 동기화 시스템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오킨스전자

    동사의 현주가는 2023 FPER 77.3x 수준이다. 국내 반도체 소켓 Peer 평균 2023F PER은 13.5x 수준이다. 동종 업 체들 대비 번인 소켓의 수익성이 낮고, 지속되는 테스트 및 커넥터 투자로 인한 고정비 증가로 매출액 대비 낮은 이익률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사의 2023F PSR 역시 4.1x로 Peer 3사의 평균 PSR(3.7x) 보다 높으나 PER 만큼 괴리가 크지는 않다. 향후 투자가 집행된 테스트와 5G 커넥터의 매출액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이루어질 경우 Valuation 부담은 다소 완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소켓을 비롯한 반도체 소모성 부품 업체들은 업황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시장은 공급 업체들의 강한 감산 으로 하반기 반도체 업황 반등에 대해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고, 업황이 개선된다면 공급을 축소시키고 있는 반도 체 업체들도 2024년 수요 대응을 위해 투자를 재개할 것이다. 반대로 시장의 예상보다 업황 둔화가 깊어질수록 CAPA 투자 시기는 지연되고 감산의 정도가 강해진다. 결국 부품 물량 증가가 제한되는 요소로 작용한다.

    파두

    동사는 기술 특례 상장 기업이다. 남다른 기술력을 인정받 아 특기자 전형으로 K-증시에 데뷔한 동사는 국내 첫 팹리스 유니콘 기업의 영광을 얻게 되었다. 하지만 아무리 기술력이 좋다고 하더라도 1조 6,042억 원의 기업가치를 받아낸다는 것은 쉬운 일이 결코 아니다. 기술력도 기술력이지만 동사가 내세운 폭발적인 가이던스가 결국 지금의 시 가총액을 이루어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2년 500억을 벌었던 동사는 23년 1,203억원, 24 년 3,581억 원, 25년 5,977억 원, 30년 3조원라는 놀라운 매출 가이던스를 제시한다.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숫자를 믿지 못하는 이들도 있었지만, 사측이 호언장담한 이 매출 가이던스는 투자자들의 매수 욕구를 불러일으키기에 완벽한 재료였다. 지금의 기업가치가 유지되는 것도 이 폭발적인 가이던스를 믿는 투자자들이 많다는 것이다.
     
    빅 테크 메타가 인정해준 한국의 작은 스타트업이라는 자극적인 캐치프레이즈와 함께, 아마존 그리 고 네이버까지 고객사로 확보했다는 기사까지. 동사를 깊게 파보지 않은 투자자라면, 동사가 제 시하는 꿈을 믿지 못할 이유는 없다. 심지어 동사는 이미 21년 50억에서 22년 500억까지 탑라 인이 10배 증가할 수 있음을 한 차례 보여주었다.

    티엘비

    메모리 업황 반등: 23년에는 고전했다. 수요 둔화와 고객사의 추가 감산 때문이다. 24 년의 메모리 업황 반등이 기대된다. 티엘비는 메모리 매출 비중이 99%다.
     
    DDR5 비중: DDR5로의 전환이 본격화된다. 23 년에는 특정 고객사만 DDR5 기 판 주문을 늘렸다. 그러나 24 년에는 또 다른 고객사가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한다. 동 사의 DDR5 비중은 최근 급등해 2 Q23에 36%, 3Q에 42%를 기록 중이다.
     
    DR5 기판 업그레이드: 비중상승과 함께 스펙 변화도 발생한다. DDR5 에 비아홀 (Via Hole) 공법이 적용된 기판이 채택된다. DDR4 막바지(22 년)에 동사의 실적 개선을 이끌었던 프리미엄 기판이다. 기판의 업그레이드는 ASP 상승을 의미한다.
     
    고객사의 SSD 증산: 공급단가가 높은 제품군은 SSD 모듈 기판이다. SSD 비중은 22 년 49%에서 23 년 44%로 하락했다. 24 년에는 반등이 유력하다.

      CXL 관련주 자주하는 질문

      펼쳐보기

      ~~ 관련주에는 어떤 종목이 있나요?

      네오셈, 엑시콘, 퀄리타스반도체, 오킨스전자, 파두, 코리아써키트, 티엘비가 있다.

      ~~ 대장주는 어떤 종목인가요?

      대장은 수시로 바뀌고 있으며 현재는 네오셈이 대장으로 유력하다.

      2~3등주는 무엇인가요?

      엑시콘과 퀄리타스 반도체를 2~3등주로 주목하면 될 것 같다.